2023. 10. 3. 12:43ㆍ개발/Spring
SOLID 란?
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
1. SRP : 단일 책임 원칙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하나의 책임라는 것은 모호하다.
-- 문맥과 상화에 따라 다르다.
-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며,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잘 적용되는 것이다.
2. OCP : 개발-폐쇄 원칙 ☆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러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한다.
-- 기존코드는 그대로, 새로 만드는 것은 코드코드를 수정하는 것이 아니다.
- 문제점
-- OCP가 깨질 수 있으며 고로 클라이언트에 기존코드를 수정해야 한다.
-- 해결 방법은? Spring Container
3. 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하나의 인터페이스에서 규약을 지키기 위해 기능 보장을 해줘야 한다.
4.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- EX )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.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사용자 인터페이스 -> 운전자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5.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☆
- 추상화에 의존하며 구현체에 의존하면 안 된다.
--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하기 용이해지며, 의존한다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정리
-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- 다형성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.
-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-- 클라이언트 코드 수정을 막을 순 없다.
- 다형성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Spring 기능
-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
-- DI 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-- DI 컨테이너 제공
-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
-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
정리
-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.
- 애플리케이션 설계도 공연을 설계하듯이 배역만 만들어두고,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이다.
- 이상적으로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.
※실무 고민
-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.
-- 개발자가 코드를 한번 더 확인해봐야 한다.
-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, 구현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,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이 방법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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